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 방법!

by 그댄나의새벽사슴 2023. 12. 1.

안녕하세요. 새벽의 사슴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1. 실업급여(구직급여)란 무엇일까요?

-고용보험 가입 근로자가 비자발적 사유로 이직하여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에 구직급여 등을 지급함으로써 생활 안정 및 조속한 노동시장 복귀 지원이 바로 실업급여(구직급여)랍니다. (이하 실업급여라고 함)

 

2.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는 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실업급여는 이직 후 지체 없이 신청이 원칙입니다. 이직일 다음 날부터 12개월 내 본인의 소정급여일수 한도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1350)으로 전화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3. 실업급여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하여 고용노동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 제출하여야 합니다. 첫 번째 방문 이후의 실업인정 신청서는 인터넷으로도 제출이 가능합니다.

 

4. 실업급여 구비 서류는 어떤게 있을까요?

-실업급여를 신청하시기 전에 준비하여야 할 서류는 구직신청서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입니다. 모두 고용노동부 관할 고용센터에 구비되어 있으니 방문하셔서 작성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이직확인서가 필요한데, 이직확인서는 퇴사한 근로자가 아니라, 바로 직전 퇴사한 회사에서 제출하는 것인데요. 퇴사했다고 해서 바로 이직확인서를 제출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보통 회사에서 이직신청서를 제출하고도 평일 기준 5~7일 정도 지난 후에야 고용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급하게 타셔야 하는 분들은 회사에 전화하셔서 실업급여를 타야 하니 이직확인서를 빨리 제출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실업급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정보를 들고오도록 할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