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크리스마스 유래와 전통

by 그댄나의새벽사슴 2023. 11. 23.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 트리와 벽난로 앞의 산타클로스

 

 

크리스마스란?

매년 12월 25일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이다.

 

 

크리스마스의 유래

로마역서에 따르면 크리스마스 축제는 336년경 로마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4세기에 동방교회 대부분이 12월 25일에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기 시작했다.

12월 25일이 크리스마스가 된 이유는 불확실하지만,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이 로마의 이교 축제와 같은 날에 기념하기를 원했기 때문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이교도들이 한겨울에 한 농사와 태양 의식, 그리고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기념이 합쳐진 개념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현재는 대중적인 축제로 인식되어 그리스도교뿐만 아니라 국적과 종교를 불문하고 전 세계에서 크리스마스를 기념하고 있다.

 

 

크리스마스의 어원

'크리스마스'라는 말은 '그리스도(Christ, '메시아'라는 뜻)'와 '마스(Mass, '미사'라는 뜻)'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말이다.

 

 

크리스마스의 전통과 문화

1. 크리스마스 이브

크리스마스의 전날 저녁을 뜻한다. 저녁을 의미하는 'evening'을 줄여 'eve'라고 하며, 특별한 날 이름 앞에 붙여 흔하게 사용한다.

 

2. 산타 클로스

4세기 소아시아에서 활동했다고 알려진 성인인 '성 니콜라우스'에서 유래했다.

주로 서양의 기독교 문화권에서 성탄전야인 크리스마스이브에 착한 어린이들에게 선물을 나눠주는 전설적인 인물로 크리스마스를 상징하기도 한다.

 

3. 크리스마스트리

고대 이집트와 그리스 사람들은 상록수를 영원한 생명의 상징으로 사용했다. 그걸 본 따 16세기 독일 서부 사람들이 크리스마스이브에 트리를 세우고 기념하는 문화를 만들었다는 것이 정설이다.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

기독교에서 크리스마스(성탄절)는 12월 24일부터 1월 6일까지 그리스도의 탄생을 축하하는 절기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크리스마스와 종교적으로 가장 밀접한 기독교 교회와 가톨릭 성당에서는 성탄 전야를 비롯해 성탄절에 예배와 미사를 드리며 이 날을 기념한다.